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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설부터 왕조까지, 인물로 읽는 중국 고대사: 창세의 영웅들부터 웃지 않는 여인 포사까지 본문
🌏 1. 신화에서 시작된 문명: 삼황오제의 시대
(기원전 3000년경~기원전 2100년경 추정)
중국 문명의 시작은 황허 문명보다 더 먼, 전설 속 인물들로부터 시작된다.
- 복희(伏羲)와 여와(女媧)는 인류를 만들고 무너진 하늘을 돌로 메웠다고 전해진다.
- 신농(神農)은 온갖 약초를 씹어보며 약을 시험했고, 죽을 때까지 연구했다고 전해진다.
- 황제 헌원(黃帝)은 치우와의 전쟁에서 승리해 중국 최초의 통일된 지도자로 기억된다.
- 요(堯)와 순(舜)은 덕을 갖춘 성군으로, 권력을 피가 아니라 인품에 따라 넘겨주는 ‘선양’의 전통을 남겼다.
이 시기에는 왕의 자격은 피가 아니라 덕에 있다는 정치 철학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 2. 우임금과 하 왕조: 대홍수를 다스린 영웅
(기원전 약 2070년~1600년경)
우(禹)는 아버지 곤(鯀)이 실패한 홍수 치수 사업을 물길을 따라 흐르게 하는 방식으로 해결했고,
무려 13년간 집에도 들르지 않으며 백성의 생명을 살렸다.
그는 순(舜)으로부터 왕위를 선양받아 하 왕조를 세웠고, 중국 역사상 최초의 세습 왕조가 되었다.
하지만 아들 계(啓)가 왕위를 세습하며 선양의 전통은 무너지고, 본격적인 세습 군주제의 시작이 된다.
하의 마지막 왕 걸(桀)은 사치와 폭정을 일삼으며 백성의 원망을 샀고, 결국 상나라가 등장하게 된다.
🔥 3. 상나라: 천명으로 일어났지만, 욕망에 무너진 왕조
(기원전 약 1600년~1046년경)
탕왕의 반란과 건국
탕(湯)은 “하늘은 덕 없는 자를 버린다(天命靡常)”며 하나라의 걸(桀)을 무너뜨리고 상나라를 세웠다.
상은 갑골문자, 청동기 문화, 제사 체계를 바탕으로 강력한 신권 국가를 이뤘고,
수도 은허(殷墟)는 그 찬란한 문명을 증명하는 유적으로 남아 있다.
달기와 주왕의 몰락
하지만 마지막 왕 주왕(紂王)은 전설 속 미녀 달기(妲己)에게 빠져 역사상 가장 방탕한 폭군으로 전락한다.
- 달기는 포락형이라는 고문을 고안하고, 임산부 배를 가르는 행위까지 즐겼다고 전해진다.
- 주왕은 그녀를 위해 술로 연못을 만들고, 고기로 나무를 세운 주지육림을 실제로 구현했다.
그 결과 상나라에 대한 민심은 완전히 무너졌고, 서쪽의 주나라가 일어나 목야 전투에서 상나라를 멸망시킨다.
주왕은 궁에 불을 지르고 자결하며 왕조는 막을 내린다.
🏯 4. 주나라: 예와 덕의 정치 실험
(기원전 1046년771년: 서주 / 기원전 770년256년: 동주)
무왕(武王)은 상나라를 무찌르고 주나라를 세우며, 천명과 덕에 기반한 통치를 시도했다.
그의 동생 주공(周公)은 예(禮)와 음악을 정비하고, 봉건제를 도입해 안정적인 통치 체계를 만들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제후의 세습과 독립 강화로 중앙 왕권이 점점 약화되기 시작했다.
😶 5. 웃지 않는 여인 포사와 서주의 몰락
(기원전 771년)
유왕(幽王)은 미모의 후궁 포사(褒姒)를 웃기기 위해, 위급 상황에 제후들에게 군사 지원을 요청하던 봉화를 장난처럼 올렸다.
실제로 제후들이 군대를 이끌고 왔지만, 위기는 없었고 포사는 그 모습을 보고 처음으로 웃었다.
왕의 권위는 무너졌고, 이후 북방 유목민 견융(犬戎)의 침입이 발생하자 아무 제후도 돕지 않았다.
유왕은 도망치다 죽었고, 서주는 멸망하며 왕실은 동쪽 낙읍(洛邑)으로 수도를 옮겼다.
이 사건을 계기로 동주 시대가 시작되었고, 중국은 춘추전국 시대로 들어서게 된다.
✨ 마무리: 인간의 덕과 욕망이 만든 고대사의 흐름
중국 초기 왕조들은 항상 **하늘의 뜻(천명)**을 근거로 왕권을 정당화했고,
덕 있는 통치가 가장 이상적인 정치로 여겨졌다.
그러나 역사의 흐름을 결정한 것은 결국 사람의 욕망, 정치적 무능, 제후의 배신이었다.
달기는 쾌락과 잔혹함으로 왕조를 무너뜨렸고,
포사는 단 한 번의 웃음으로 왕권을 붕괴시킨 인물로 남았다.
중국 고대사는 단순한 연표가 아니라, 인물과 인간 본성의 드라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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